
타이어를 4짝 다 교체하게 되면 금액대가 상당합니다. 꽤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바로 바꾸기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타이어 옆면 일부가 볼곡 솟아오르는 '타이어 코드 절상' 현상이 발생하면 굉장히 당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타이어 코드 절상이란?
도로 연석이나 요철 등에 의해 타이어에 큰 외부충격이 가해져 타이어의 골격을 이루는 카카스 코드가 외부 충격으로 끊어 질 때 발생하는데 내부의 높은 공기압이 끊어진 부위를 집중적으로 몰리면서 타이어 옆면이 혹처럼 부풀어 오르는 현상입니다.
타이어 코드 절상 현상이 일어나게되면 난처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타이어비즈에서 알찬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국내 3사 타이어 브랜드 별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준비했습니다.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국산 타이어 3사는 각각 안심보험서비스, 프리미엄 보증제도, 특별품질보증제도 등의 이름으로 무상교환보증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제조상의 결함뿐만 아니라 일반 주행 시 코드절상으로 파손된 제품도 1회에 한해 동일한 타이어로 무상교환해주는 프리미엄 서비스라고 합니다.
다만 이 서비스는 3사의 각 전문점(티스테이션: 한국타이어 / 타이어프로: 금호타이어 / 타이어테크: 넥센타이어)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우에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즉 타이어뱅크와 같은 타이어 유통업체나 전문점 가맹을 맺지 않은 일반 타이어 판매점에서 구매한 경우에는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국타이어
한국 타이어에서는 고객이 무상보증 상품 사용 중 외부 충격에 의해 코드절상이 발생한 경우 규정에 따라 보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로 교체하고 난 뒤 코드 절상이 생겨도 구매 후 2년동안 무상 교체가 되고 보상이 되는 경우는 아래 해당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 보증서를 제시한 경우에 보상
- 한국타이어 홈페이지에 등록을 완료한 경우 보상
- 무상보증 대상 상품 구매 시 보증서 1개 지급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역시 '프리미엄 무상보증제도'에 해당하는 프리미엄 타이어에 대해 코드 절상이 발생하더라도 구매 후 2년 이내에 무상 교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서비스 적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금호타이어의 승용/SUV 타이어 무상보증 제도는 '엑스타 PS31', '마제스티 9 솔루스', '크루젠 HP71' 등의 프리미엄 승용/SUV 타이어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해당 제품 사용 중 외부 충격에 의한(구입일로부터 2년 이내, 마모율 50%이내)이 발생할 경우 무상보증 규정에 의거 교환 조치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도 '특별품질보증제도'에 속하는 5개 프리미엄 타이어에 한해 경쟁사와 같은 조건에서 사용자 과실에 의한 코드절상도 무상교체를 해줍니다.
서비스 적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조일로부터 2년이내 가능하고 마모전존율이 50% 이내 제품, 보증 대상 제품 2개 이상 장착된 차량인 경우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으로 교체하고 난 뒤 코드절상이 일어났을때 확인 꼼꼼하게 하시고 대처 잘 하시기 바랍니다!